지금딱-제철생활재 동지에는 팥죽 한 그릇~~
페이지 정보
작성자양승미 댓글 0건 조회 76회 작성일 20-12-15 11:04본문
동지(冬至)가 다가오고 있네요.
동지는 글자 그대로 겨울에 이르렀다는 뜻으로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.
이 날이 지나면 하루 낮 길이가 조금씩 길어져서 양의 기운이 싹트는, 사실상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입니다.
옛사람들은 태양이 기운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동지를 24절기 중 가장 큰 명절로 여겼다고 하네요.
그래서 동지를 '작은 설'이라고 부르며 설 다음 가는 경사스러운 날로 삼았대요.
'동지팥죽을 먹어야 한 살 더 먹는다' 는 옛말은 그래서 나온 거랍니다.
예로부터 질병이나 귀신을 쫓는 음식으로 알려져 왔던 팥죽,
동지의 대표 음식인 팥죽을 먹으며 일 년 동안의 만수무강을 기원했던 우리 조상님들을 기억해 보세요.
올해 동지는, 12월 21일 월요일입니다!!
50일 재배한 국산 토종 붉은 팥과 국산 무농약 멥쌀, 찹쌀로만! 인공향료, 색소, 화학적 식품첨가물 NO |
팥죽의 효능 : 단백질, 지방, 당질, 회분, 섬유질 등과 비타민 B1 다량 함유
신장병, 각기병, 부종, 빈혈, 숙취 해소. 겨드랑이 암내 제거.
팥의 효능
비타민 B1 à 각기병 치료. 정신적으로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나 수험생들에게 좋다.
칼륨 à 염분으로 인한 붓기를 빼주는데 탁월. 몸이 비대한 사람이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몸이 여윈 사람이 먹으면 몸이 튼튼해지는 묘한 작용도 있다.
단독(丹毒)에 특효
산모가 먹으면 젖이 잘 나오고 산모들의 산후 붓기 제거에 좋다.
팥과 다시마를 함께 삶은 것에 설탕을 섞어 먹으면 변비에 좋다.
설사, 해열, 유종, 각기, 종기, 임질, 산전산후통, 수종, 진통 등에도 효과가 크다.
* 자료는 과학향기(KISTI/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)에서 참고했습니다.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